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트리케라톱스

by 건강 외길인생 skdkcks 2020. 8. 16.

 

 

 

트리케라톱스 대하여 


현재 발견 되는 공룡 화석중 트리케라톱스 화석은  약 7060만 년 전 존재 했다고 하며 

트리케라톱스는 마스트리히트 북미 대륙에서 서식하였다. 그중 트리케라톱스 화석과 널리 알려진 종류 중 하나 이다.

트리케라톱스는 백년 동시대에 존재하였던 공룡인 티라노사우루스와 같은 시대를 살고 있었다.

트리케라톱스는 코뿔소의 조상답게 특징으로는 목에는 세 개의 뿔과 거대한 뼈 모양의 목걸이가 있어 공룡학계에서는 트리케라톱스가 티라노사우루스만큼 유명하다.

트리케라톱스의 이름은 머리에 있는 3개의 뿔을 합친것을 뜻하여 트리케라톱스 라고 하였다.


 

 

 

 

 

 



트리케라톱스 생물학적 특징으로  화석을 토대로 볼때 골격 샘플로 추정되는 높이는 3m 그리고 그 무게는 무려 약 46t 이나 된다.

큰 용은 머리 둘레의 고리와 트리케라톱스 이름에서 유래한 세 개의 큰 뿔을 가진 크고 크며 둥그런 몸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트리케라톱스의 머리에는 3개의 뿔은 두껍고 또한 그 위로 두 눈에서 10.9m가 넘는 2개의 뿔과 1개의 코와 길고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었다.

트리케라톱스의 이러한 특징으로 볼때 이 공룡은 동성애적인 공격이나 전투에서 적을 공격하기 위한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트리케라톱스의 화석과 티라노사우루스화석을 비교해 볼때  다른 공룡의 사냥터를 영역의 보존을 위한 침입한 것으로 알려진 트리케라톱스가

 티라노사우루스와 붙었을 때 뿔 충돌 부위에서 다른 공룡과 싸움으로 인해 많은 흉터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트리케라톱스의 역영 활동을 하다 잦은 싸움으로 인해 이 공룡의 머리에 달려있는 세 개의 뿔은 자라면서 방향이 변화하였다.




 

 

 

 



트리케라톱스 머리둘레 회전바퀴는 몸집보다 크지도 않고 둥근 모양이며 기존에 공룡 학계에서와는 또 다른 형태의 회전 특징인 구멍도 뚫리지 않았다고 하였다.


최근 기사에서 코뿔소의 조상이라고 불리는 트리케라톱스는 다른 종류의 긴 트리케라톱스로 알려진 종류와는 다르다는 발표가 되며 이에 대한 연구가 발표되면서 

트리케라톱스의 화석에 대해 다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국제동물명명법에서는 시계선에 먼저 언급되는 트리케라톱스의 먹이로 존재하던 식물은 

먼저 언급하는 사람으로 유효한 자로 인정하는 부분이라고 한다.

또 현재의 과일은 딸기의 현재 모습 및 모양이 반드시 같지는 않다는 의견 또한 있다.

 

 

 

 

 



트리케라톱스 화석은 종종 발견되기 때문에 어린 트리케라톱스 화석에서 바라 볼때 몸과 나이에 따라 모양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관찰할수 있다.

이런 트리케라톱스의 먹이로 있던 딸기의 주된 목적은 공룡의 목의 약한 부분을 보호하는 것이었으나 이제는 개인 간 식별이 가능하다는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트리케라톱스의 화석으로 판단 할때 이 공룡의 입은 앵무새와 비슷하며 목의 유연성이 높아 먹이로 식물 및 나무의 잎뿐만 아니라 야자수, 숲에서 자라는 

작은 식물을 먹이 활동으로 한것으로 예상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트리케라톱스에서 알수있는 특이점으로는 오늘날의 상어와 입안의 구조비슷하다는 특징이 있다는 것이다. 

화석학계에서는 트리케라톱스의 이는 가지런하고 사용중인 이빨이 마모될 경우에는 스스로 이빨을 교체한다고 하였다.



 

 

 

 

 

 


초식 공룡이라고 생각하여 보통 온순한 공룡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공격성 또한 강하다.

이런 트리케라톱스의 앞발은 뒷다리 길이가 약 절반 정도이고 티라노사우루스 처럼 포식자를 만나게 된다면 

왜냐하면 포식자인 티라노사우루스는 화석발은 없고 그 속도가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

이런 트리케라톱스 티라노사우루스의 관계가 화석을 통해 알수 있다.


한편 트리케라톱스 화석이 1880년대 콜로라도주 덴버 인근에서 최초의 트리케라톱스 샘플이 발견된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트리케라톱스  트리케라톱스의 화석이 거의 남아 있는 미국 및 노스다코타에서 발견 되기도 하였다.

이 화석은 공룡의 자세히 나타나 있다고 하며 당시 화석에서 발견되며 현재 트리케라톱스의 골격 샘플은 도쿄 한 국립과학박물관 1층에 전시되어 있다.

한편 일부에서는 트리케라톱스가 집단으로 활동하였다고 말하기도 한다.






댓글0